요리/반찬

차요테 나물 만들기

치자꽃 2022. 11. 14. 23:20

차요테를 아시나요?
얼마 전까지 저에겐 다소 생소한 이름이었답니다.
한살림 회원으로 가입하게 되면서 차요테를 첨 접해보게 되었어요.

차요테는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는데요
피망 비슷하기도 하고 오이 느낌도 살짝 있고 암튼 그런 생김새입니다^^



차요테는 아열대 채소로 멕시코 남부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어요.
차요테는 백색과 초록색, 옅은 녹색 등 여러 가지 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차요테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저지방, 저 콜레스테롤 식품으로 소량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고
변비예방, 기억력 향상, 혈관건강 등에 좋습니다.
수분과 비타민C, 섬유질 함량이 높고
엽산 함량도 높아 차요테 100g에 들어있는 엽산의 양이 하루 권장량의 23%에 해당한다 합니다.

 


다만 열대성 과일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차요테 섭취에 조심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지구온난화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차요테 재배가 확산되고 있다고 해요~~~

차요테는 장아찌, 피클, 김치 등으로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저는 나물이 너무 먹고 싶어서 차요테 들깨 나물을 한번 만들어 봤어요^^

 



<차요테 들깨 나물>
차요테 2개
양파 1/2개
다진 마늘 1큰술
올리브유 약간
소금 적당량
액젓이나 국간장 적당량
청양고추 취향껏
들깻가루 취향껏
들기름 취향껏


1. 차요테는 감자칼로 껍질을 볏겨 줍니다.

2. 반으로 갈라 씨 부분을 잘라줬어요~
(차요테 씨는 먹어도 좋다고 하는데 저는 냉장고에 오래 둬서 상태가 안 좋아 잘라내 줬어요.)

 

 

3.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무채처럼 썰어도 되는데 저는 그냥 큼직하게 썰어줬어요~~

4. 양파 1/2개는 차요테와 비슷한 길이로 썰어줍니다.

5. 웍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차요테, 양파,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주세요.
소금으로 취향껏 살짝 밑간을 해주세요!

 

 

6. 물을 잘박하게 부어주고 잘 섞어준 다음 뚜껑을 덮어 익혀줍니다.





7. 물기가 졸아들면서 어느 정도 잘 익으면 들깨가루와 청양고추를 취향껏 넣어준 다음
맛을 보고 모자란 간은 국간장이나 액젓으로 마무리지어 줍니다.
(들깨가루나 청양고추를 넣기 싫으시면 간만 보신 다음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고 마무리 지으시면 됩니다)




8. 나물이 완성되면 들기름으로 마무리 지어줍니다.


저는 들깨가 들어간 나물을 굉장히 좋아해서 들깨가루를 넣고 나물을 만들어봤는데요
들깨의 텁텁함을 살짝 가리기 위해 청양고추를 몇 알 넣어줬습니다^^
들깨를 싫어하시는 분들이라면 들깨가루와 청양고추 넣는 과정만 생략하시면 되겠어요~

차요테는 식감이 '박'과 굉장히 비슷한 것 같아요!
제가 박나물을 좋아해서 종종 해 먹는 편인데
차요테 나물의 맛이 박나물 맛과 굉장히 흡사합니다.
박나물을 좋아하시는 분이시라면 차요테 나물도 분명 좋아하실 거예요~~~
저는 완전 취향저격이었습니다 ㅎㅎㅎㅎ

몸에 좋은 차요테로 나물 맛있게 만들어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