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영화 일기

타임슬립 중드 <궁쇄심옥>(2011) 줄거리, 등장인물 / 티빙, 웨이브, 왓챠 / 양미, 풍소봉

치자꽃 2023. 6. 3. 23:27

티빙을 우연히 뒤적거리다 보게 된 '궁쇄심옥'!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듯한 제목에 클릭해서 1화를 보기 시작했는데 나름 재밌어서 짬짬이 보게 되었어요. 벌써 10년도 넘은 드라마이지만 방영 당시 엄청난 인기를 얻었었다고 합니다. 

 

 

 

이 드라마는 타임슬립 드라마로 현대에서 살고 있던 여자주인공이 어쩌다 청나라 시대로 가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완성도가 엄청 높게 느껴지는 드라마는 아니지만 흡입력이 있는 드라마라 재밌습니다.

궁쇄심옥 포스터
궁쇄심옥

스포주의!

기본정보

총 35부작(회당 42분), 2011년 방영

볼 수 있는 곳 : 티빙, 웨이브, 왓챠

 

줄거리

돌아가신 아버지가 물려준 골동품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청천'은 엄마의 성화에 골동품 가게 운영을 도와주고 있는 비범과 약혼식을 치르러 끌려가게 됩니다. 약혼식 도중 보게 된 그림에 자신의 모습이 있는 것을 보게 된 청천은 바람에 날려가는 그림을 따라 하염없이 가게 되고, 어쩌다 보니 청나라 시대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곳에서 4 황자, 8 황자와 얽히게 되고 평소에 역사에 관심이 많았던 청천은 이미 미래의 역사를 알고 있기 때문에 4 황자가 다음 황제가 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4 황자를 좋아했지만 일편단심 자신만을 사랑하며 목숨도 아깝게 생각하지 않는 8 황자의 사랑과 됨됨이에 결국 8 황자를 사랑하게 되고 결혼하게 됩니다. 그러나 운명은 이들의 사랑을 평탄하게 두지 않고 결국 청천은 다시 현대로 돌아오게 되는데...

 

 

주요등장인물

청천 역(양미)

 

청천
청천

엄마의 성화에 원치 않는 약혼식을 치르게 된 청천은 약혼식 날 바람에 날려가는 자신을 닮은 그림을 따라가다 청나라 시대에 떨어지게 됩니다. 선하면서도 할 말은 다하는 성격의 청천은 여러 황자들의 관심을 받게 되는데요, 뜻하지 않게 떨어진 청나라에서 여러 우여곡절을 겪고 진정한 사랑도 찾게 됩니다.

 

8 황자 윤사 역(풍소봉)

윤사
8황자 윤사

청나라의 8 황자로 남들보다 뛰어난 게 삶의 목적이었으나 당돌해서 괴롭히고 싶던 청천을 사랑하게 되면서 오로지 청천이 삶의 목적이 됩니다. 청천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아까워하지 않는 순정파로 결국 청천과 결혼하게 되는 인물.

 

4 황자 윤진 역(하성명)

윤진
4황자 윤진

청나라의 4 황자. 후에 청나라 제5대 황제 옹정황제가 됩니다.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황제가 되기를 원하지만 황제가 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물입니다. 청천을 사랑하게 되지만 청천과 어긋나기만 합니다.

 

 

감상평과 TMI

1. 이 드라마는 방영 당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고 하는데요 중국에서 인가작가이긴 하나 막장드라마를 쓰기로 유명한 우정 작가가 쓴 드라마라고 합니다. 인기는 많았지만 드라마 자체는 역사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 웰메이드 드라마라고 하기는 힘듭니다. 우정 작가는 동북공정 망언을 하기로 유명한 작가이기도 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방영된 <보보경심>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 비교를 많이 당했다고 하는데 완성도 면에서는 보보경심이 더 높은 걸로 평가받았다고 하네요.

 

2. 저는 개인적으로 양미 배우는 이 드라마를 통해 처음 보았고 풍소봉 배우는 그 유명한 '녹비홍수'에서 봤었기에 풍소봉 배우를 다시 보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변발을 함에도 불구하고 풍소봉 배우는 잘생겼네요.

 

3. 드라마를 보는 내내 보보경심을 원작으로 하여 만든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가 많이 생각났어요. 보보경심을 제가 보진 않았기 때문에 잘은 모르지만 사람들이 왜 <궁쇄심옥>과 <보보경심>이 비슷한 부분이 많다고 하는지 어렴풋이 알 것 같은 느낌이었답니다. 

 

4. 처음에 8 황자가 청천을 많이 괴롭혀서 저는 8황자가 남주일 것이라고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풍소봉 배우가 조연으로 나온 작품인가 보다 했었지요. 그런데 알고 보니 남주~ㅎㅎㅎ 4 황자 개인적으로 호감이 전혀 안 갔는데 청천이 왜 좋아하는지 설득력 있게 와닿지가 않고요. 

 

5. 이 드라마는 궁중에서 차기 황제자리를 두고 벌어지는 왕자들 간에 권력 암투, 그리고 황제의 사랑을 받기 위해 뒤에서 벌어지는 여인들 간의 암투 등이 이어집니다. 서로 마음이 맞아 결혼을 하는 커플이 별로 없는 황실생활에서 우여곡절 끝에 서로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8 황자와 청천은 결혼까지 하게 되지만 그 결혼식도 순탄하게 이뤄지지 않다가 겨우 제자리를 찾게 되지요. 두 사람이 행복한 모습 참 보기 좋았는데 청천을 향한 4 황자의 집착 때문에 아름다운 두 사람이 헤어지게 될 때 정말 가슴 아팠네요. 그렇지만 이 드라마는 해피엔딩이랍니다. 청천이 현대로 가게 되고 8 황자도 현대로 후에 오게 되면서 드라마는 급 마무리 되는데요, 해피엔딩이라 너무 좋았지만 그 과정이 좀 어설프다고 해야 할까요. 특히 8 황자가 현대로 넘어오는 장면은 너무 갑작스러워서 살짝 황당하기까지 했습니다. 

궁중암투, 가족내 암투를 다룬 중드
*금심사옥 포스팅 보러가기
*연희공략 포스팅 보러가기

 

 

지금까지 궁쇄심옥을 살펴보았는데요, 조금 유치하긴 하지만 가볍게 보기에 좋은 드라마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말이 해피엔딩이 아니었다면 많이 슬펐을 텐데 결말이 해피엔딩이라 산뜻하게 마무리할 수 있어 좋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