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식재료 정보

브로콜리 올바르게 손질하여 냉동보관하기 / 브로콜리 효능

by 치자꽃 2023. 3. 11.

브로콜리 몸에 좋아서 많이 사 오시죠?
장 볼 때면 하나씩 집어오게 되는 브로콜리지만 막상 사 오면 손질하기 귀찮아서 냉장고 안에서 굴러다니다가
아뿔싸~ 번뜩 생각나서 보면 상해있는 경우가 많다는요^^;;

그래서 가급적 브로콜리만큼은 장 봐온 그날이나 다음날 바로 손질할 게 아니라면 저는 사질 않고 있어요.
사게 된다면 가급적 빨리 손질하려고 합니다.
그것도 귀찮으면 아예 브로콜리를 두세 개 구입하여 몽땅 손질한 다음 냉동시키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항산화물질은 우리 몸에 쌓인 유해산소를 없애 노화와 암,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심혈관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좋고 피로해소와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것이지요.
또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눈건강에 좋고
빈혈과 뼈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팔방미인이네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진 분들의 경우 갑상선 기능 억제 효과가 있는 브로콜리를 과하게 드실 경우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브로콜리 손질과 세척법


브로콜리는 물에 30분쯤 담가서 이물질과 벌레 등이 빠져나오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흐르는 물에 씻을 경우 깨끗하게 세척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저는 세척 전에 미리 잘게 잘라 손질을 해서 30분보다는 짧게 물게 담가 놓는 편입니다.
두세 번 깨끗하게 물에 넣고 헹궈주시면 되겠습니다.

브로콜리를 손질할 때는 줄기 부분을 버리지 말고 함께 잘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의 영양가가 송이보다 더 높고 특히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므로 질긴 껍질 부분만 살짝 잘라낸 다음 먹기 좋게 자르면 되겠습니다.


브로콜리 찌기


브로콜리는 보통 끓는 물에 데쳐서 많이 드시는데요
브로콜리를 물에 넣고 가열하여 조리하면 비타민C, 엽산, 일부 항암물질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찌거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조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이 끓으면 체망에 브로콜리를 올려 1분 이내로 짧게 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찐 브로콜리는 데친 브로콜리에 비해 누렇게 변색이 올 수 있으니 쪄서 바로 찬물에 넣어 재빨리 헹궈주세요!



브로콜리 냉동시키기


이렇게 찐 브로콜리는 바로 먹을 것을 제외하곤 냉동을 시켜두면 좋은데요
1분 정도만 쪘기 때문에 식감이 아삭해서 냉동시켰다가 해동시켜도 식감이 많이 물컹거리지 않습니다.
자연 해동하면 좋은데 조금 더 빨리 해동시키고 싶다면 물에 한번 헹궈주면 굉장히 빨리 녹아요.
열을 가하는 요리에 바로 활용할 경우엔 냉동상태를 그냥 바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냉동시켜 놓으면 입이 심심할 때 탄수화물이 가득 든 과자 대신 간식으로 먹기도 좋은데요
땅콩소스에 찍어드셔도 맛있고 진간장과 매실액, 마요네즈, 깨소금 넣고 소스 만들어 찍어 먹어도 맛있답니다.



몸에 좋은 브로콜리, 이제 냉장고에서 썩히지 말고
바로바로 손질하고 남는 건 냉동시켜서 알뜰살뜰하게 드셔보세요!!

댓글